시조사채널

본문 바로가기
더보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커뮤니티

세 가지 주장

페이지 정보

시조사미디어 등록일 2025.01.21
글씨크기

본문

우리의 종말론을 점검해 보며

ad1220517fdbdfe30f2f5448a946760e_1737439541_4237.png



최근 어느 기사에서 우리 교회의 종말론에 대해 세 가지 이의를 제기했다. 첫째, 마지막 때 로마 교황의 역할에 대한 우리의 확인은 틀렸고 둘째, 가톨릭교회에는 선한 사람이 많으며 셋째, 우리의 종말론은 실패했다는 것이다.


먼저는 첫째 주장에 대해서다. 다니엘 2장에 의하면 네 왕국 바벨론(금), 메대-바사(은), 그리스(놋쇠), 로마(철, 이후 철과 진흙)의 출몰은 주께서 “결코 멸망하지 않는 한 왕국”(단 2:44, 한글킹)을 세우실 때로 이어진다.


다니엘 7장에서 네 왕국 바벨론(사자), 메대-바사(곰), 그리스(표범), 로마(용, 이후 그 머리 위의 작은 뿔)의 출몰은 “영원한 나라”(단 7:27)가 세워질 때로 이어진다.


다니엘 8장에서 세 왕국 메대-바사(숫양), 그리스(숫염소), 로마(작은 뿔)의 출몰은 “때의 끝”(단 8:17, 19) 즉 작은 뿔이 “사람의 손으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깨지”(단 8:25)는 때로 이어진다.


위의 세 장에서 고대 그리스 이후에 등장해 마지막까지 존속하는 세력은 누구인가? 오로지 로마뿐이며 그 외에는 전혀 없다(이교 로마, 이후에는 교황 로마).


그 동일 세력인 로마가 요한계시록 13장에 재등장하는데 여기서 그 모습은 다니엘 2장과 7장에서 끌어온 이미지, 특별히 다니엘 7장의 작은 뿔인 교황 로마이다. 비록 “치명적인 상처”(계 13:3, 한글킹)를 입기는 하지만 교황 로마는 치유될 뿐 아니라 “짐승의 우상”(15절)을 둘러싼 박해의 중심이 된다. 사실 로마는 짐승이며 다니엘 2, 7, 8장에 따르면 마지막까지 존재한다.


둘째 주장에 대해서는 한번 상상해 보자. 만약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대총회에서 재림교회만이 그리스도의 모든 은덕을 소유하고 있으며 재림교회를 통해서만 구원받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면? 그렇다면 그것은 아주 넓은 의미에서 로마교 조직이다. 우리가 믿으면 그리스도께 직접 받을 수 있는 것이 로마교의 신학에 따르면 오로지 로마 교회 기관을 통해서만 제공된다. 적그리스도란 단지 ‘그리스도를 저항하는’ 존재일 뿐 아니라 ‘그리스도를 대신하는’ 존재이며 교황 로마에 딱 들어맞는 묘사다. 개신교 종교 개혁가들이 교황 로마를 한사코 ‘적그리스도’라고 칭한 이유가 그 때문이다. 여러 오류 가운데서 우리가 특히 반대하는 것은 로마의 신성 모독적인 ‘구원’ 시스템이다. 로마 교회에 선한 사람들이 있다는 것은 예언과 상관없는 사항이다.


마지막으로 우리 교회의 종말론은 실패했는가? 만약 예수께서 재림하셨는데도 그에 앞서 일요일 박해가 일어나지 않았다면 그 주장이 맞을 수도 있겠다. 그렇지 않은 이상 무슨 실패인가? 일요일 박해가 아직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 이스라엘 자손은 이집트에서 430년을 보냈다. 과거에 교황이 패권을 쥐었던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단 7:25)라는 기간은 1,260년에 달했다. 다니엘의 메시아 예언은 490년 뒤의 일이었다. 다니엘 8장 14절에서는 2,300년을 내다봤다. 우리가 지금까지 170년을 기다렸다고 해서 실패라고 보기는 매우 어렵다. 더군다나 그 끝에 시간적 단서를 붙이지 않는 경우라면 더더욱 그렇다. 재림 신자들은 예수께서 더 일찍 재림하실 걸로 예상하지 않았느냐고? 그게 어떻다는 말인가? 바울은 아직도 그리스도가 재림하지 않았다며 일찍부터 낙심에 빠진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히브리서를 썼다. 그런데 그게 이미 1,900년 전의 일이다. 


무슨 의문이 얼마나 많이 남아 있든 우리의 종말론에 대해 의심할 이유가 전혀 없다. 마지막 때는 올 것이다. 아마도 우리가 준비되기 전에 올 것이다. 



- 클리퍼드 골드스타인 대총회 안식일학교 교과 편집장 -

커뮤니티 검색
최신 커뮤니티

사이트 정보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운영자: 이상용
  • 운영센터 : 02-3299-5294
Copyrightⓒ adventist.or.kr All right reserved.
Contact webmaster@adventist.or.kr for more information.